■ 전시 정보
▪ 전시 제목:《말 잇는 눈 Connecting Visions》
▪ 참여 작가: 이동근 개인전 Lee Donggeun
▪ 전시 기간: 2024년 9월 6일 ~ 9월 26일
▪ 운영 시간: 화~일 오후 1시 ~ 6시, 월요일 휴무 (*9월 18일 정상 운영/ 16, 17일 추석 휴무)
▪ 전시 장소: 페이지룸8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11길 73-10, 1층 상가)
▪ 문의: 페이지룸8 박정원 디렉터 T.02-732-3088/ pageroom8@naver.com
▪ 전시 기획: 카다로그
▪ 글: 허경(철학)
▪ 포스터 디자인: 김소이
▪ 설치: 바이스
▪ 협력: 페이지룸8
▪ 후원: 예술경영지원센터, 카다로그
* 이번 이동근 작가의 개인전은 스페이스 카다로그에서는 《말 없는 눈》, 페이지룸8에서는 《말 잇는 눈》이 동시에 개최됩니다.
Space Cadalogs 카다로그 (서울시 중구 수표로 58-1, 3층)
화~금요일 13:00 ~ 19:00
토, 일요일 13:00 ~ 18:00
■ 작가 노트
글_이동근 작가
잘 알지 못하는 것을 마주하고 있으면, 마치 내가 있어선 안 되는 곳에 서 있는 것처럼 불안한 마음이 스며든다. 하나둘 분석하고 학습하여 인지의 울타리에 현상을 잘 담아내고 나서야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 타인, 타 장르, 타지 등, 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와 유사한 정서를 담고 있다.
2023년의 여름, ‘생물학’과 ‘과학’에 빠져있던 나는 2024년 현재 ‘친환경 스마트 시티’라는 소재에 붙들려 있다. 비-전문가의 학습 일지에는 모르는 것으로 인한 틈과 그로 인해 몸부림치며 얻어낸 상상적 조형이 자리 잡고 있다. 필기처럼 진행된 초기 드로잉은 각 이야기와 형태에 어울리는 대지를 찾아 그 크기를 달리하며 변화한다.
시작하는 평면 조형에는 상징적으로 읽을 만한 것들이 포진되어 있다. 개인적인 관심사는 대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어서였을까. 글자와 도상을 탈구시키고 분류한다. 배경에서 분위기를 돋우던 영역과 그 이유의 중심에 있던 것은 각 성격의 것들끼리 모여, 독립적인 대지를 구성하고 ‘말이 없는 시각성’과 ‘말이 있는 시각성’으로 귀결된다.
‘할 수 있는 말이 없는 시각성’(“말 없는 눈”, 스페이스 카다로그)은 서사의 부재를 틈타 서서히 뒤틀리며 공간을 구획하다 결국, 말려들어 말풍선이 되어버린다. ‘내용이 있는 시각성’(“말 잇는 눈”, 페이지룸8)은 그 주변의 낯선 경계들의 좌표를 짚어주며 일지와 같이 탐구 과정의 가이드 역할을 한다. 마음속 폴더로 구분되어 있던 ‘미지’와 ‘상징’은 물리적 공간의 분화를 통해 더 극적으로 그 간극과 연결성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
■ 작품 이미지
이동근 Lee Donggeun,〈기워진 중심시(모기가 된 메시아) Sewn central view points (Messiah turned into a mosquito)〉, 그림이 그려진 천을 바느질 Sewing fabric with drawings, 53 x 3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이동근 Lee Donggeun, 〈기워진 중심시(우리의 연대방식) Sewn central view points (our method of solidarity)〉, Sewing fabric with drawings, 55 x 39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기워진 중심시(3과 5의 시간) Sewn central view points (Time 3 and 5)〉, Sewing fabric with drawings, 195 x 11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기워진 중심시(유연한 배치를 위한 계획은 지켜본다) Sewn central view points (Plans for flexible composition
are watching)〉, Sewing fabric with drawings, 106 x 114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프란시스 케레를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Francis kéré)〉, 종이 위에 마커, 볼펜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원형 농장 중심의 마을 네트워크) Handwritten drawing (village network on a circular farm)〉,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작은 동네의 나무 터치 놀이를 위한)〉,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여유와 사랑의 동선 Handwritten drawing (travel of leisure and love)〉,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선형적 도시와 분산형 도시를 위한 기초 리서치) Handwritten drawing (Basic research for linear and distributed citie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선형적 도시와 분산형 도시를 위한 계획도) Handwritten drawing (plan for linear and distributed citie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차가운 것을 뜨겁게 인식하기) Handwritten drawing (Recognizing cold things as hot)〉, Pen, pencil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산책로 중심 도시 계획) Handwritten drawing (promenade urban planning)〉,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문화 산업단지 계획을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cultural industrial complex planning)〉,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얼룩위의 식물같은 도시 네트워크) Handwritten drawing (City network like plants on stain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0.5x23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얼룩 위의 스포츠 센터) Handwritten drawing (Sports Center on stain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도시는 모기) Handwritten drawing (The city is a mosquito)〉, Pen, ink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수변 소형 도시 계획안) Handwritten drawing (waterside small city plan)〉,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빈틈 없이 보려고 했는데) Handwritten drawing (I tried to see it perfectly but...)〉,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파랑새) Handwritten drawing (Blue bird)〉, 펜, 토끼풀, 아크릴물감, 바인더 Pen, trifolium repens, acrylic paint, bind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이제 막 계획을 시작했다) Handwritten drawing (just started planning)〉,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정신분석학적 피보나치 수열) Handwritten drawing (psychoanalytical Fibonacci sequence)〉,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인지 부조화의 틈을 채우는 수학) Handwritten drawing (mathematics to fill in the gaps of cognitive dissonance)〉,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상하수도와 하천의 교류를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exchange between water supply and sewage and river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인간이 되기 위한 교통망시스템) Handwritten drawing (Transportation network system to become human)〉, Marker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감각적 교통로 찾기 놀이) Handwritten drawing (Finding sensory traffic route)〉, Marker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잠복천이 있는 지역 계획을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planning areas with hidden stream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군산의 새 교통 시스템을 통한 계획안) Handwritten drawing (Plan for Gunsan's new transportation system)〉,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 전시 전경 (사진_양이언)
■ 작가 약력
이동근
b.1985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
학력
2017서울과학기술대학교,조형예술과,석사졸업
2010 홍익대학교,회화과,학부졸업
개인전
2024 말 없는 눈, 카다로그, 서울
2024 말 없는 눈, 페이지룸8, 서울 (카다로그 기획)
2022 보는 것과 서는 것,인천아트플랫폼G3, 인천
2022 돌연 변이, 스페이스윌링앤딜링, 서울
2020 주름이라는 관측법,공간형&쉬프트, 서울
2018 구의 여집합, 프로젝트스페이스사루비아다방, 서울
2017 미지를 위한 부표, 금호미술관, 서울
단체전
2023 접촉 환원, 스페이스카다로그, 서울
2023 유령 망토, 드로잉룸, 서울
2022 터치 스톤, 신한갤러리역삼, 서울
2021 작은 모닥불 앞에 둘러앉은 소원들, 스페이스카다로그, 서울
2021약속의 땅, 더그레잇컬렉션, 서울
2020 너머의 여정, 세마벙커, 서울
2020 연대의 홀씨,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9 사용된 미래, 수림아트센터, 서울
2019 유어 서치 내손안에 리서치 서비스, 두산갤러리, 서울
2018 깜빡일수록 선명한, 두산갤러리뉴욕, 미국
2016 언더 마이 스킨, 하이트갤러리,서울
레지던시
2022 인천아트플랫폼E-01
Lee Dong-geun
b. 1985, Daejeon, Korea.
Lives and works in Seoul, Korea
Educatios
2017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Dept. of Fine Arts, MFA, Fine Arts
2010 Hong-ikUniversity, College of Fine Arts, BFA, Painting
Solo Exhibitions
2022 Seeing and Standing, In-CheonArt Platform, G3, In-Cheon, Korea
2022 Mutant, another surface, Space willingndealing, Seoul, Korea
2020 An observation through wrinkles, HYUNG & Shift, Seoul, Korea
2018 The Complements of Sphere Arrangements, Project Space Sarubia, Seoul, Korea
2017 The Buoy for Unknown, KumhoMuseum, Seoul, Korea
Group Exhibitions
2023 Contacting presence, Space Cadalogs, Seoul, Korea
2023 Ghost Manteau, drawingRoom, seoul
2022 Touch-Stone, Shinhan-Gallery, Seoul, Korea
2021 Wishes Sitting Around A Small Bonfire, Space Cadalogs, Seoul, Korea
2021 The Promised Land, The Great Collection, Seoul, Korea
2020, The Journey of Eternity, SEMA Bunker, Seoul, Korea
2020, SOLIDARITY SPORES, ACC, Gwang-ju, Korea
2019, Used Future, KimHeeSooArt Center, Seoul, Korea
2019, Your Search, On-demand Research Service, Doosan Gallery, Seoul, Korea
2018, Tenacious After Image, Doosan Gallery, Newyork, USA
2016, UNDER MY SKIN, HITECOLLECTION, Seoul, Korea
Residency
2022, Incheon Art Platform, E-01
■ 전시 정보
▪ 전시 제목:《말 잇는 눈 Connecting Visions》
▪ 참여 작가: 이동근 개인전 Lee Donggeun
▪ 전시 기간: 2024년 9월 6일 ~ 9월 26일
▪ 운영 시간: 화~일 오후 1시 ~ 6시, 월요일 휴무 (*9월 18일 정상 운영/ 16, 17일 추석 휴무)
▪ 전시 장소: 페이지룸8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11길 73-10, 1층 상가)
▪ 문의: 페이지룸8 박정원 디렉터 T.02-732-3088/ pageroom8@naver.com
▪ 전시 기획: 카다로그
▪ 글: 허경(철학)
▪ 포스터 디자인: 김소이
▪ 설치: 바이스
▪ 협력: 페이지룸8
▪ 후원: 예술경영지원센터, 카다로그
* 이번 이동근 작가의 개인전은 스페이스 카다로그에서는 《말 없는 눈》, 페이지룸8에서는 《말 잇는 눈》이 동시에 개최됩니다.
Space Cadalogs 카다로그 (서울시 중구 수표로 58-1, 3층)
화~금요일 13:00 ~ 19:00
토, 일요일 13:00 ~ 18:00
■ 작가 노트
글_이동근 작가
잘 알지 못하는 것을 마주하고 있으면, 마치 내가 있어선 안 되는 곳에 서 있는 것처럼 불안한 마음이 스며든다. 하나둘 분석하고 학습하여 인지의 울타리에 현상을 잘 담아내고 나서야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 타인, 타 장르, 타지 등, 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와 유사한 정서를 담고 있다.
2023년의 여름, ‘생물학’과 ‘과학’에 빠져있던 나는 2024년 현재 ‘친환경 스마트 시티’라는 소재에 붙들려 있다. 비-전문가의 학습 일지에는 모르는 것으로 인한 틈과 그로 인해 몸부림치며 얻어낸 상상적 조형이 자리 잡고 있다. 필기처럼 진행된 초기 드로잉은 각 이야기와 형태에 어울리는 대지를 찾아 그 크기를 달리하며 변화한다.
시작하는 평면 조형에는 상징적으로 읽을 만한 것들이 포진되어 있다. 개인적인 관심사는 대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어서였을까. 글자와 도상을 탈구시키고 분류한다. 배경에서 분위기를 돋우던 영역과 그 이유의 중심에 있던 것은 각 성격의 것들끼리 모여, 독립적인 대지를 구성하고 ‘말이 없는 시각성’과 ‘말이 있는 시각성’으로 귀결된다.
‘할 수 있는 말이 없는 시각성’(“말 없는 눈”, 스페이스 카다로그)은 서사의 부재를 틈타 서서히 뒤틀리며 공간을 구획하다 결국, 말려들어 말풍선이 되어버린다. ‘내용이 있는 시각성’(“말 잇는 눈”, 페이지룸8)은 그 주변의 낯선 경계들의 좌표를 짚어주며 일지와 같이 탐구 과정의 가이드 역할을 한다. 마음속 폴더로 구분되어 있던 ‘미지’와 ‘상징’은 물리적 공간의 분화를 통해 더 극적으로 그 간극과 연결성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
■ 작품 이미지
이동근 Lee Donggeun,〈기워진 중심시(모기가 된 메시아) Sewn central view points (Messiah turned into a mosquito)〉, 그림이 그려진 천을 바느질 Sewing fabric with drawings, 53 x 3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이동근 Lee Donggeun, 〈기워진 중심시(우리의 연대방식) Sewn central view points (our method of solidarity)〉, Sewing fabric with drawings, 55 x 39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기워진 중심시(3과 5의 시간) Sewn central view points (Time 3 and 5)〉, Sewing fabric with drawings, 195 x 11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기워진 중심시(유연한 배치를 위한 계획은 지켜본다) Sewn central view points (Plans for flexible composition
are watching)〉, Sewing fabric with drawings, 106 x 114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프란시스 케레를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Francis kéré)〉, 종이 위에 마커, 볼펜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원형 농장 중심의 마을 네트워크) Handwritten drawing (village network on a circular farm)〉,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작은 동네의 나무 터치 놀이를 위한)〉,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여유와 사랑의 동선 Handwritten drawing (travel of leisure and love)〉,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선형적 도시와 분산형 도시를 위한 기초 리서치) Handwritten drawing (Basic research for linear and distributed citie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 (선형적 도시와 분산형 도시를 위한 계획도) Handwritten drawing (plan for linear and distributed citie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차가운 것을 뜨겁게 인식하기) Handwritten drawing (Recognizing cold things as hot)〉, Pen, pencil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산책로 중심 도시 계획) Handwritten drawing (promenade urban planning)〉,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문화 산업단지 계획을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cultural industrial complex planning)〉,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얼룩위의 식물같은 도시 네트워크) Handwritten drawing (City network like plants on stain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0.5x23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얼룩 위의 스포츠 센터) Handwritten drawing (Sports Center on stain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18 x 25.5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도시는 모기) Handwritten drawing (The city is a mosquito)〉, Pen, ink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수변 소형 도시 계획안) Handwritten drawing (waterside small city plan)〉,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빈틈 없이 보려고 했는데) Handwritten drawing (I tried to see it perfectly but...)〉,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파랑새) Handwritten drawing (Blue bird)〉, 펜, 토끼풀, 아크릴물감, 바인더 Pen, trifolium repens, acrylic paint, bind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이제 막 계획을 시작했다) Handwritten drawing (just started planning)〉,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정신분석학적 피보나치 수열) Handwritten drawing (psychoanalytical Fibonacci sequence)〉,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인지 부조화의 틈을 채우는 수학) Handwritten drawing (mathematics to fill in the gaps of cognitive dissonance)〉,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상하수도와 하천의 교류를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exchange between water supply and sewage and river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인간이 되기 위한 교통망시스템) Handwritten drawing (Transportation network system to become human)〉, Marker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감각적 교통로 찾기 놀이) Handwritten drawing (Finding sensory traffic route)〉, Marker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잠복천이 있는 지역 계획을 위한) Handwritten drawing (for planning areas with hidden streams)〉,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이동근 Lee Donggeun, 〈필기 드로잉(군산의 새 교통 시스템을 통한 계획안) Handwritten drawing (Plan for Gunsan's new transportation system)〉, Marker, ballpoint pen on paper, 25.5 x 18 cm, 2024
■ 전시 전경 (사진_양이언)
■ 작가 약력
이동근
b.1985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
학력
2017서울과학기술대학교,조형예술과,석사졸업
2010 홍익대학교,회화과,학부졸업
개인전
2024 말 없는 눈, 카다로그, 서울
2024 말 없는 눈, 페이지룸8, 서울 (카다로그 기획)
2022 보는 것과 서는 것,인천아트플랫폼G3, 인천
2022 돌연 변이, 스페이스윌링앤딜링, 서울
2020 주름이라는 관측법,공간형&쉬프트, 서울
2018 구의 여집합, 프로젝트스페이스사루비아다방, 서울
2017 미지를 위한 부표, 금호미술관, 서울
단체전
2023 접촉 환원, 스페이스카다로그, 서울
2023 유령 망토, 드로잉룸, 서울
2022 터치 스톤, 신한갤러리역삼, 서울
2021 작은 모닥불 앞에 둘러앉은 소원들, 스페이스카다로그, 서울
2021약속의 땅, 더그레잇컬렉션, 서울
2020 너머의 여정, 세마벙커, 서울
2020 연대의 홀씨,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9 사용된 미래, 수림아트센터, 서울
2019 유어 서치 내손안에 리서치 서비스, 두산갤러리, 서울
2018 깜빡일수록 선명한, 두산갤러리뉴욕, 미국
2016 언더 마이 스킨, 하이트갤러리,서울
레지던시
2022 인천아트플랫폼E-01
Lee Dong-geun
b. 1985, Daejeon, Korea.
Lives and works in Seoul, Korea
Educatios
2017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Dept. of Fine Arts, MFA, Fine Arts
2010 Hong-ikUniversity, College of Fine Arts, BFA, Painting
Solo Exhibitions
2022 Seeing and Standing, In-CheonArt Platform, G3, In-Cheon, Korea
2022 Mutant, another surface, Space willingndealing, Seoul, Korea
2020 An observation through wrinkles, HYUNG & Shift, Seoul, Korea
2018 The Complements of Sphere Arrangements, Project Space Sarubia, Seoul, Korea
2017 The Buoy for Unknown, KumhoMuseum, Seoul, Korea
Group Exhibitions
2023 Contacting presence, Space Cadalogs, Seoul, Korea
2023 Ghost Manteau, drawingRoom, seoul
2022 Touch-Stone, Shinhan-Gallery, Seoul, Korea
2021 Wishes Sitting Around A Small Bonfire, Space Cadalogs, Seoul, Korea
2021 The Promised Land, The Great Collection, Seoul, Korea
2020, The Journey of Eternity, SEMA Bunker, Seoul, Korea
2020, SOLIDARITY SPORES, ACC, Gwang-ju, Korea
2019, Used Future, KimHeeSooArt Center, Seoul, Korea
2019, Your Search, On-demand Research Service, Doosan Gallery, Seoul, Korea
2018, Tenacious After Image, Doosan Gallery, Newyork, USA
2016, UNDER MY SKIN, HITECOLLECTION, Seoul, Korea
Residency
2022, Incheon Art Platform, E-01